개발일지
코어 자바스크립트 4주차 발표 본문
6강 프로토타입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기반 언어입니다. 클래스 기반 언어에서는 '상속'을 사용하지만 프로토타입 기반 언어에서는 어떤 객체를 원형으로 삼고 이를 복제함으로써 상속과 비슷한 효과를 얻습니다.
프로토타입의 개념 이해
프로토타입의 정의
자바스크립트에서 모든 객체는 프로토타입이라는 또 다른 객체를 가지고 있으며, 이 프로토타입 객체는 자신의 프로토타입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토타입 체인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상속을 구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1. constructor, prototype, instance
var instance = new Constructor();
- 어떤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 Constructor에서 정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인스턴스가 생성됩니다.
- 이때 instance에는 __proto__라는 프로퍼티가 자동으로 부여되는데,
- 이 프로퍼티는 Constructor의 prototype이라는 프로퍼티를 참조합니다.
prototype이라는 프로퍼티와 __proto__라는 프로퍼티가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이 둘의 관계가 프로토타입의 개념의 핵심입니다. prototype과 __proto__은 객체입니다. prototype 객체 내부에는 인스턴스가 사용할 메서드를 저장합니다. 그러면 인스턴스에서도 숨겨진 프로퍼티인 __proto__를 통해 이 메서드들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예제 1
Person이라는 생성자함수의 prototype에 getName이라는 메서드를 지정했다고 해보겠습니다.
var Person = function (name) {
this._name = name;
};
Person.prototype.getName = function() {
return this._name;
};
이제 Person의 인스턴스는 __proto__프로퍼티를 통해 getName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var wonpil = new Person('wonpil');
wonpil.__proto__.getName(); // undefined
왜냐하면 instance의 __proto__가 Constructor의 prototype 프로퍼티를 참조하므로 결국 둘은 같은 객체를 바라보기 때문입니다.
Person.prototype === wonpil.__proto__ // true
메서드의 호출 결과로 undefined가 나온 점에 주목해 봅시다. 'wonpil'이라는 값이 나오지 않은 것보다는 '에러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이 우선입니다. 어떤 변수를 실행해 undefined가 나왔다는 것은 이 변수가 '호출할 수 있는 함수'에 해당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값이 에러가 아닌 다른 값이 나왔으니까 getName이 실행됐음을 알 수 있고, 이로부터 getName이 함수라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undefined가 나온 이유
- 위 함수는 this.name 값을 리턴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어떤 함수를 '메서드로서' 호출할 때는 메서드명 바로 앞의 객체가 곧 this가 됩니다.
- thomas.__proto__. getName()에서 getName 함수 내부에서의 this는 thomas가 아니라 thomas.__proto__라는 객체가 된다.
- 객체 내부에는 name 프로퍼티가 없으므로 '찾고자 하는 식별자가 정의돼 있지 않을 때는 Error 대신 undefined를 반환한다'라는 자바스크립트 규약에 의해 undefined가 반환됩니다.
__proto__객체에 name 프로퍼티가 있는 경우
var wonpil = new Person('wonpil');
wonpil.__proto__.name = 'WONPIL__proto__';
wonpil.__proto__.getName(); // WONPIL__proto__
출력되는 값은 WONPIL__proto__입니다.
__proto__없이 인스턴스에서 곧바로 메서드를 쓰는 방법
var wonpil = new Person('Wonpil', 20);
wonpil.getName(); // Wonpil
var dowoon = new Person('Dowoon' 20);
dowoon.getName() // Dowoon
__proto__는 생략가능한 프로퍼티입니다. '
- __proto__는 생략 가능하다는 점만 기억하면 됩니다.
2. constructor 프로퍼티
생성자 함수의 프로퍼티인 prototype 객체 내부에는 constructor라는 프로퍼티가 있습니다. 인스턴스 __proto__ 객체 내부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프로퍼티는 단어 그대로 원래의 생성자 함수(자기 자신)를 참조합니다. 인스턴스로부터 그 원형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는 수단입니다.
constructor 프로퍼티
var arr = [1, 2];
Array.prototype.constructor === Array // true
arr.__proto__.constructor === Array // true
var arr2 = new arr.constructor(3, 4);
console.log(arr2) // [3, 4]
constructor은 읽기 전용 속성이 부여된 예외적인 경우(기본형 리터럴 변수 - number, string, boolean)를 제외하 거는 값을 바꿀 수 있습니다.
constructor 변경
var NewConstrutor = function () {
console.log('this is new constuctor!');
};
var dataTypes = [
1, // Number & false
'test', // String & false
true, // Boolean & false
{}, // NewConstructor & false
[], // NewConstructor & false
function () {}, // NewConstructor & false
/test/, // NewConstructor & false
new Number(), // NewConstructor & false
new String(), // NewConstructor & false
new Boolean, // NewConstructor & false
new Object(), // NewConstructor & false
new Array(), // NewConstructor & false
new Function(), // NewConstructor & false
new RegExp(), // NewConstructor & false
new Date(), // NewConstructor & false
new Error() // NewConstructor & false
];
dataTypes.forEach(function (d) {
d.constructor = NewConstructor;
console.log(d.constructor.name, '&', d instanceof NewConstructor);
});
모든 데이터 d instanceof NewConstructor 명령에 대해 false를 반환합니다. 이로부터 constructor를 변경하더라도 참조하는 대상이 변경될 뿐 이미 만들어진 인스턴스의 원형이 바뀐다거나 데이터 타입이 변하는 것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인스턴스의 생성자 정보를 알아내기 위해 constructor 프로퍼티에 의존하는 게 항상 안전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constructor 접근 방법
var Person = function (name) {
this.name = name;
};
var p1 = new Person('사람1');
var p1Proto = Object.getPrototypeOf(p1);
var p2 = new Person.prototype.construtor('사람2');
var p3 = new p1Proto.constructor('사람3');
var p4 = new p1.__proto__.constructor('사람4');
var p5 = new p1.constructor('사람5');
[p1, p2, p3, p4, p5].forEach(function (p) {
console.log(p, p instanceof Person);
});
1. 다음 각 줄은 모두 동일한 대상을 가리킵니다.
[Constructor]
[instance].__proto__.constructor
Object.getPrototypeOf([instancs]).constructor
[Constructor].prototype.constructor
2. 다음 각 줄은 모두 동일한 객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Constructor].prototype
[instance].__proto__
[instancs]
Object.getPrototypeOf([instancs])
프로토타입 체인
메서드 오버라이드
prototype 객체를 참조하는 __proto__를 생략하면 인스턴스는 prototype에 정의된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마치 자신의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r Person = function (name) {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getName = function () {
return this.name;
};
var iu = new Person('지금');
iu.getName = function () {
return '바로' + this.name;
};
console.log(iu.getName()); // 바로 지금
iu.__proto__.getName이 아닌 iu 객체에 있는 getName 메서드가 호출됐습니다. 이 현상을 메서드 오버라이드라고 합니다.
메서드 위에 메서드를 덮어씌웠다는 표현입니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getName이라는 메서드를 찾는 방식은 가장 가까운 대상인 자신의 프로퍼티를 검색하고, 없으면 그다음으로 가까운 대상인 __proto__를 검색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그러니까 __proto__에 있는 메서드는 자신에게 있는 메서드보다 검색 순서에서 밀려 호출되지 않은 것입니다. 원본이 위에 얹혀있는 형태라면 원본이 아래 유지되고 있으니 원본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도 있겠죠. 그렇다면 오버라이딩이 이뤄져 있는 상황에서 prototype에 있는 메서드에 접근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console.log(iu.__proto__.getName()); // undefined
undefined가 출력되었습니다. this가 prototype 객체를 가리키는데 prototype 상에는 name 프로퍼티가 없기 때문이겠죠, 만약 prototype에 name 프로퍼티가 있다면 그 값을 출력할 것입니다.
Person.prototype.name = '이지금';
console.log(iu.__proto__.getName()); // 이지금
원하는 메서드가 호출되고 있다는 것이 확실해졌습니다. 다만 this가 prototype을 바라보고 있는데 이걸 인스턴스를 바라보도록 바꿔주면 되겠습니다.
- call, apply 사용가능
console.log(iu.__proto__.getName.call(iu)); // 지금
프로토타입 체인
어떤 데이터의 __proto__ 프로퍼티 내부에 다시 __proto__가 연쇄적으로 이어진 것을 프로토타입 체인이라고 합니다. 이 체인을 따라가며 검색하는 것을 프로토타입 체이닝이라고 합니다.
객체의 내부 구조
console.dir({ a: 1 });
첫 줄에서 Object의 인스턴스임을 알 수 있고, 프로퍼티 a의 값 1이 보이고, __proto__ 내부에는 hasOwnProperty, isPrototypeOf 등의 메서드가 보입니다. constructor은 생성자 함수인 Object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배열의 내부 구조
이 __proto__ 안에는 또다시 __proto__ 가 등장합니다. 열어보니 앞서 살펴본 객체의 __proto__ 과 동일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prototype 객체가 '객체'이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객체의 __proto__ 에는 Object.prototype이 연결됩니다. prototype 객체도 예외가 아닙니다.
배열의 내부 도식
__proto__는 생략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열은 Array.prototype 내부의 메서드를 자신의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객체 메서드로 실행이 가능한 것입니다.
var arr = [1, 2];
arr(.__proto__).push(3);
arr(.__proto__)(.__proto__).hasOwnProperty(2); // true
어떤 데이터의 __proto__프로퍼티 내부에 다시 __proto__프로퍼티가 연쇄적으로 이어진 것을 프로포타입 체인이라 하고, 이 체인을 따라가며 검색하는 것을 프로토타입 체이닝이라고 합니다.
프로토타입 체이닝은 앞서 말한 메서드 오버라이드와 동일한 맥락입니다. 어떤 메서드를 호출하면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데이터 자신의 프로퍼티들을 검색해서 원하는 메서드가 있으면 그 메서드를 실행하고, 없으면 __proto__를 검색해서 있으면 그 메서드를 실행하고, 없으면 다시 __proto__를 검색해서 실행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전체 프로토타입의 구조
var arr = [1, 2];
Array.prototype.toString.call(arr); // 1,2
Object.prototype.toString.call(arr); // [object Array]
arr.toString();
arr.stString = function () {
return this.join('_');
};
arr.toString(); // 1_2
각 생성자 함수는 모두 함수이기 때문에 Function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과 연결되고, Function 생성자 함수 역시 함수이므로 다시 Function 생성자 함수 ptototype과 연결됩니다. 이런 식으로 __proto__의 constructor의 __proto__의 constructor ... 를 재귀적으로 반복하는 루트를 따르면 끝없이 찾아갈 수 있습니다. 이미 생성자 함수를 알고 있는 이상, 어떤 인스턴스가 해당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인지 여부를 알아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그냥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면 되지 굳이 인스턴스를 통해 접근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객체 전용 메서드의 예외사항
어떤 생성사 함수이든 prototype은 반드시 객체이기 때문에 Object.prototype이 언제나 프로토타입 체인의 최상단에 존재합니다. 따라서 객체에서만 사용할 메소드는 다른 여느 데이터 타입처럼 프로토타입 객체 안에 정의할 수 없습니다. 객체에서만 사용할 메서드를 Objcet.prototype 내부에 정의한다면 다른 데이터타입도 해당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Object.prototype.getEntries = function() {
var res = [];
for (var prop in this) {
if (this.hasOwnPrototype(prop)) {
res.push([prop, this[prop]);
}
}
return res;
};
var data = [
['object', { a: 1, b: 2, c: 3 }], // [["a", 1], ["b", 2], ["c", 3]]
['number', 345], // []
['string', 'abc'], // [["0", "a"], ["1", "b"],["2", "c"],]]
['boolean', false], // []
['func', function () {}], // []
['array', [1, 2, 3]], // [["0", 1], ["1", 2], ["2", 3]]
];
data.forEach(function (datum) {
console.log(datum[1].getEntries());
});
getEntries를 실행해 보니, 모든 데이터가 오류 없이 결과를 반환하고 있습니다. 원래 의도한대로라면 객체가 아닌 다른 데이터 타입에 대해서는 오류가 뜨게끔 해야 할 텐데 어느 데이터 타입이건 거의 무조건 프로토타입 체이닝을 통해 getEntries 메서드에 접근할 수 있으니 그렇게 작동하지 않는 것입니다.
다중 프로토타입 체인
자바스크립트의 기본 내장 데이터 타입들은 모두 프로토타입 체인 1단계(객체)이거나 2단계(나머지)로 끝나는 경우만 있었지만 사용자가 새롭게 만드는 경우에는 그 이상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대각선의 __proto__를 연결하는 방법은 __proto__가 가리키는 대상, 즉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이 연결하고자 하는 상위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를 바라보게끔 해주면 됩니다.
var Grade = function () {
var args = 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
for (var i = 0; i < args.length; i++) {
this[i] = arr[i];
}
this.length = args.length;
};
var g = new Grade(100, 80);
Grade의 인스턴스는 여러 개의 인자를 받아 각각 순서대로 인덱싱 해서 저장하고 length 프로퍼티가 존재하는 등으로 배열의 형태를 지니지만, 배열의 메서드를 사용할 수는 없는 유사배열객체입니다. 유사배열객체에 배열 메서드를 적용하는 방법으로 call/apply이 있었지만, 이번에는 인스턴스에서 배열 메서드를 직접 쓸 수 있게 Grade.prototype이 배열의 인스턴스를 바라보게 해 보겠습니다.
Grade.prototype = [];
이제는 Grade의 인스턴스인 g에서 직접 배열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nsole.log(g); // Grade(2) [100, 80]
g.pop();
console.log(g); // Grade(1) [100]
g.push(90);
console.log(g); // Grade(2) [100, 90]
g 인스턴스의 입장에서는 프로토타입 체인에 따라 g 객체 자신이 지니는 멤버, Grade의 prototype에 있는 멤버, Array.prototype에 있는 멤버 마지막으로 Object.prototype에 있는 멤버에까지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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